✍️서비스 기획/서비스 분석

5. PC 카톡에 선물하기 등장!

Daisy.lee 2021. 3. 30. 23:37

카카오톡 업데이트 연재

✔1편: PC 카카오톡 업데이트 공지사항 분석하기
✔2편: PC 카카오톡 업데이트 직접 확인하기
✔3편: 모바일 카카오톡 업데이트 공지사항 분석하기
✔4편: 모바일 카카오톡 업데이트 직접 확인하기
*신설된 '카카오쇼핑'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다룹니다.
✔5편: 카카오쇼핑과 #쇼핑 비교하기
*서비스를 비교하는 컨텐츠를 추가연재합니다.

 

1. 업데이트, 써보면서 알아봐요

이전 컨텐츠에서는 공지사항을 통해 3.2.4 버전 PC 카카오톡의 업데이트 내용을 분석해봤습니다.

이번 컨텐츠에서는 업데이트 내용을 직접 확인하면서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는지 그리고

어느 부분이 불편한지 점검해보면서 업데이트된 PC 카카오톡을 구경해보려고 합니다.

2. 선물하기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기대되던 것은 단연 선물하기였습니다.

일상 속에서 선물하기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가 많았는데, 매번 모바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휴대폰을 집어들고 일일이 접속하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PC카카오톡에서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번거로움을 해소했고,

 PC 접속 환경에서도 사용자 경험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PC 카카오톡에 선물하기 기능을 과감하게 추가한 것으로 보아,

PC 카카오톡의 주요 과제는 모바일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추측해봤습니다.

 

사실 이전 포스팅에서 PC 카카오톡이 메신저의 기능에 충실하다고 한 적이 있는데,

선물하기 서비스를 추가한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다. 메신저 기능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카카오톡에서의 경험이 PC에서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PC카카오톡은 모바일의 대체제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PC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특별한 기능이 있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아직까지는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할 수 있는 서비스가 훨씬 많은 것이 사실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PC 카카오톡이 점점 모바일을 닮아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물하기 기능 추가는 단순히 모바일 버전을 닮아가는 것 그 이상으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톡의 선물하기는 사용자와 제공자 양쪽 모두에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선물하기는 메신저 이용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카카오의 입장에서도 선물하기는 너무나도 큰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PC에 추가한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 같습니다.

2. 모바일 vs PC

그렇다면 PC카카오톡의 선물하기는 모바일 카카오톡과 무엇이 다를까요?

다르다면 무엇이 다른지, 같다면 어떻게 같게 구현했을지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니다.

 

우선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서비스는 접속 경로 등에 따라 화면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러한 화면 별로 모바일과 비교해보았습니다.

2-1. 친구의 프로필 ➡ 선물하기 ➡ 맞춤 화면

친구의 프로필 화면에서 아이콘을 눌러서 선물하기로 접속하면 맞춤화면이 나옵니다.

(친구의 프로필에서 선물하기에 접속하는 방법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선물할 친구가 적용된 맞춤 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ㅇㅇ님의 생일을 축하해주세요/주고받은 선물추억(사진1)

✔이런 선물 어때요?(사진1)

✔선물 테마 별 컨텐츠(사진2)

✔인기 생일 선물(사진3)

 

사진1, 사진2, 사진3

2-2. 더보기 ➡ 선물하기 ➡ 홈화면

모바일과 PC 둘 다 가능한 경로입니다.

더보기 메뉴에 있는 서비스 중 선물하기 아이콘을 누르면/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홈화면이 뜹니다.

 

모바일 선물하기의 홈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ㅇㅇ님 누구를 위한 선물인가요?(사진4)

✔kakao AI 추천(사진4)

✔고민될 땐 선물랭킹!(사진5)

✔모두의 인기 브랜드(사진6)

✔선물 테마 별 컨텐츠(사진6)

 

사진4, 사진5, 사진6

 

PC 선물하기의 홈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ㅇㅇ님 누구를 위한 선물인가요?(사진7)

✔kakao AI 추천(사진8)

✔고민될 땐 선물랭킹!(사진9)

✔모두의 인기 브랜드(사진10)

✔선물 테마 별 컨텐츠(사진10)

 

사진7, 사진8
사진9, 사진10

 

이를 통해 선물하기의 홈화면은 모바일과 PC의 구성 및 내용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또한 선물할 친구를 선택하면 보여주는 맞춤 화면과도 구성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3. 더보기 ➡ 선물하기 ➡ 홈화면 ➡ 선물할 친구 선택

홈화면에서 선물할 친구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모바일과 PC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환경에서 생일이 아닌 친구에게 선물을 보내고 싶다면 이 방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선물할 친구를 선택하면,

홈화면이 ① 친구의 프로필 ➡ 선물하기 아이콘 ➡ 맞춤 화면 과 같은 맞춤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변경된 화면은 모바일과 PC 모두 동일합니다.

 

카카오톡의 선물하기라는 서비스의 모바일 및 PC 화면 구성을 비교해봤습니다.

화면의 크기 등의 제약으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각각의 접속 경로 별로 기본적인 화면 및 컨텐츠의 구성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 카카오톡에서 선물하기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기존에 있던 모바일 서비스의 형식을 가져왔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가져온 걸까요?

처음부터 일일이 다 만들지는 않았을텐데... 혹시 이에 대한 대답이나 힌트가 있다면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에 물어보기라도 해야하나...ㅎ)

 

애초에 이번 컨텐츠는 업데이트된 모든 내용을 검토하는 걸로 기획했었다. 하지만 작성하다보니 선물하기 기능 추가에 대한 내용이 너무 많아졌다. 그래서 나머지 업데이트 내용들도 중요하지만, 가장 궁금했고 또 기대했던 선물하기에 집중하게 되었다.

 

또한 카카오톡의 선물하기는 앞서 다룬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서비스다. 홈 뿐만 아니라 추천/베스트/브랜드/선물함이 있으며 각각의 카테고리 역시 한 컨텐츠의 분량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분석할 게 많다. 더 담아내지 못해서 아쉽기만 하다. 그렇지만 이번 글을 통해 평소 당연하게 쓰던 기능을 막상 자세히 들여다보면 공부할 게 넘쳐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분량 상의 이유로 싣지 못한 내용도 앞으로 꾸준히 파헤쳐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를 대하는 태도는 습관과 호기심이라고 되뇌어 본다.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하는 것이 일상이 되도록 하는 습관과 이리저리 뜯어보면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호기심 말이다.